[SET_IMAGE]2,original,right[/SET_IMAGE]신문유통원(원장 강기석, 원내 사진)이 공식 출범했다. 지난 3월 15일 개원식을 가진 신문유통원은 재단법인 성격을 띤 공익 특수법인. 신문유통원은 신문 공동배달 사업을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하려는 취지로 설립됐다.
그동안 신문사들이 높은 지국 유지비용 때문에 농촌지역이나 산간, 벽지 등에 대한 배달을 포기하면서 독자들이 신문을 받아 볼 수 없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이번 신문유통원 출범은 국민이 보다 폭넓게 언론매체의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는 점과 신문경영의 투명성을 높여 판매시장의 정상화를 꾀할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대형 신문사 대부분이 자체 지국망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많게는 1000억 원 이상의 자금을 들여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신문유통원 개원은 배달 비용을 크게 줄이고 대신 기사의 품질 경쟁에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기여할 전망이다. 또 배달 불만, 독자 부재처리 등의 배달서비스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불법경품을 동원한 치열한 판촉전쟁과 제조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신문구독료를 받고 있는 현 상황을 방치할 경우 신문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많았다.
강기석 초대 신문유통원장은 “신문업계는 그동안 같이 살자는 공동노력이 부족했다”며 “새로운 매체가 속속 등장하는 현 상황에서 이대로 가다가는 마이너신문은 물론 메이저신문도 모두 공멸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원장은 이어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면 위기 극복이 가능하다”며 “신문유통원은 그런 면에서 참여 신문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상생의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유통원은 본사와 공배지국과 연계, 배달만 하고 판촉과 수금 등은 기존 신문사들이 맡도록 하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에 따르면 모든 중앙 일간지들과 경제지 등이 참여할 경우 최고 1600억 원의 경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문유통원은 올해부터 수도권 및 지방의 시범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배달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미 지난 3월 23일 서울 중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강당에서 수도권 시범사업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이날 참석한 수도권 지국 관계자들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유통원은 성공적인 공동배달센터 모델 개발을 통해 2010년까지 전국 700여 개 지역으로 공동배달센터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2007년부터 일간신문 외 정기간행물 일부를 시범서비스하고 올 연말부터 GPS와 PDA 등을 바탕으로 배달 전산화를 구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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